윤석열 대통령과 오랜 인연을 맺어온 지인의 아들이 대통령실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 행정요원은 윤 대통령이 후보일 때 고액의 후원금을 내기도 했다.

15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지인인 강원 강릉의 한 업체 대표 아들인 A씨와 동해의 다른 업체 대표의 아들 B씨가 각각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요원과 행정관으로 근무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30대인 A씨와 B씨는 평소 사석에서 윤 대통령을 ‘삼촌’으로 부를 정도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람 모두 윤 대통령 선거 캠프와 인수위에서 활동한 후 대통령실에 채용됐다. 이 중 A씨는 지난해 7월 26일 윤 후보에게 1000만원을 후원한 사실도 드러났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코바나컨텐츠 출신 직원에 이어 친인척, 지인 아들 등 채용이 잇따라 논란이 되자 민주당은 “대통령과 가까운 지인들을 사적으로 채용하고 있다”며 공세를 폈다. 민주당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지인 두 명의 아들이 나란히 대통령실에 근무하고 있다는 보도는 충격적”이라며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기는 게 더 안전하겠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채용 절차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강인선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최근 일부 언론에서 ‘사적 채용 논란’이라고 보도된 인사들은 모두 선거 캠프에서부터 활동했고,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해 대선 승리에 공헌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이들의 임용을 마치 사사로운 인연으로 채용된 것이라며 사적 채용으로 규정하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