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출국에 앞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출국에 앞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일 주말과 휴일 사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원 구성 협상 타결을 위한 회동을 예고했다.

윤석열 대통령 특사로 지난달 28일 필리핀으로 떠났던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4일 본회의 단독 소집과 관련해 "주말을 이용해서 박홍근 원내대표와 회동을 통해 원 구성 협상 타결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회동 시기에 대해 " 만남을 제안했고 그쪽에서도 응답이 왔는데 일단 비공개로 하는 게 좋겠다는 것이 저쪽의 의사"라며 "여하튼 만남이 약속돼 있다는 말씀만"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 의한 일방적인 국회 소집이나 국회의장 선출에 관해서는 이미 우리 정책위의장, 원내 수석이 여러 차례 입장을 발표했고 제 입장도 두 분과 다르지 않다"고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권의 지명 철회 요구와 관련해 "여러 가지 의혹을 받는 것을 뉴스를 통해서 잘 봤다. 빠른 시간 내에 원 구성 협상이 마무리되고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증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두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한 소명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가능하면 당연히, 장관 후보자 같은 경우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답변을 들어야 할 것"이라며 "지금은 일부 언론이나 야권에 의한 의혹이 제기된 상태고,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박성민 의원의 이준석 당 대표 비서실장직 사퇴와 관련한 질문에는 "당 대표 비서실장이 어떠한 이유로 사표를 제출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며 "거기에 대해 답변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권 원내대표는 최근 당과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세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 "당 지지도가 떨어지는 것은 저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여러 현안에 제대로 대처를 못 했기 때문이라는 판단이 들어서 저부터 당내 갈등 상황이 빨리 수습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하락한 이유는 결국은 물가 상승이라든가 경제 문제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정부와 협조하에 당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