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마드리드 방문 3일차인 윤석열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등에 나선다.

이날 오후 2시 30분(한국시간 오후 9시 30분)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함께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번 정상회담은 한미일 3국간 북핵 공조 강화와 경제 안보 전략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3개국 정상은 2017년 9월 유엔 총회를 계기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 이후 4년 9개월 만에 만난다.

이어 윤 대통령은 오후 3시(한국시간 오후 10시)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나토 무대에서 연설하는 것은 최초로 윤 대통령은 "자유와 평화는 국제사회 연대에 의해서만 보장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나토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으로 초청된 한국과 일본, 호주, 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의 개최 여부도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네덜란드, 폴란드, 덴마크와의 양자회담을 이어가며 대(對)유럽 세일즈외교(경제외교)에 나선다.

스페인 국왕과 별도 면담도 진행하며 저녁엔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한다.

김건희 여사는 나토 정상회의 배우자 프로그램에 참석, 왕궁, 왕립 유리공장, 소피아 국립미술관 등을 방문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