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대표
이준석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같은 당의 안철수·장제원 의원을 ‘간장’, 배현진 의원은 ‘디코이(decoy·미끼)’에 비유하며 비판했다.

이 대표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디코이를 안 물었더니 드디어 직접 쏘기 시작한다”며 “다음주 간장 한 사발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날 장 의원이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1년이 얼마나 엄중한데 이런 식으로 당이 뭐 하는 것인가. 이게 대통령을 도와주는 정당인가”라고 비판한 데 대한 반응이다. 장 의원은 이달 중순부터 당 최고위원회에서 이어지고 있는 이 대표와 배 의원 간의 갈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의 페이스북 글은 ‘디코이’인 배 의원의 인사를 받지 않는 등 무시하자 친윤(친윤석열)계의 핵심인 장 의원이 직접 자신을 공격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간장’은 ‘간보는 안철수’와 장 의원의 첫 자를 연결한 것으로 다음주부터 안 의원 및 장 의원과 직접적인 충돌을 예견한 것으로 정치권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장제원 의원
장제원 의원
이 대표는 대선 직후부터 안 의원과 친윤계 사이의 연대 가능성을 제기해왔다. 대선 후보 단일화를 통해 국민의힘 소속이 됐지만 당내 세력이 미약한 안 의원과 대중적인 인물이 없는 친윤계가 힘을 합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안 의원이 합당 과정에서 국민의당에 할당된 최고위원 추천 몫으로 친윤계로 분류되는 정점식 의원을 추천하면서 이 같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 대표가 주도하는 혁신위원회가 사조직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는 지난 13일 발언으로 시작된 배 의원과 이 대표의 갈등도 친윤계와의 전초전으로 해석돼왔다. 배 의원이 당선인 대변인을 맡는 등 친윤계로 분류되고 있어서다. 이후 두 사람은 정 의원의 최고위원 선임을 놓고도 충돌하는 등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이 대표의 이날 ‘간장 한 사발’ 발언으로 친윤계와의 갈등은 갈수록 심해질 전망이다. 다음달 7일 윤리위원회에서 이 대표 처벌안이 논의될 예정인 만큼 친윤계의 공세 수위도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 대표 입장에서는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