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칸의 남자’ 송강호 안내 받는 尹 >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용산 대통령실 잔디광장에서 열린 영화인 초청 만찬에서 송강호 배우와 함께 그의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 당시 사진을 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 ‘칸의 남자’ 송강호 안내 받는 尹 >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용산 대통령실 잔디광장에서 열린 영화인 초청 만찬에서 송강호 배우와 함께 그의 칸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 당시 사진을 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송강호 배우 등 영화계 인사들과 12일 만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문화예술 정책 기조를 밝혔다. 앞서 오후에는 부인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송강호 배우의 수상작인 ‘브로커’를 함께 관람했다.

尹 “스크린쿼터는 아련한 추억”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광장에서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제75회 칸영화제 감독상을 받은 박찬욱 감독, 영화계 원로인 임권택 감독, 송강호 배우 등과 만찬을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를 돌이켜보면 스크린쿼터라고 해서 국내 영화를 끼워서 상영하던 시절이 있지 않았느냐”며 “그런데 이제 (스크린쿼터제는) 아련한 추억으로 가고 한국 영화가 국민에게 더 많이 사랑받고, 해외 시장에서도 한국 영화가 예술성과 대중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우리의 국격이고, 국가 발전의 잠재력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영화계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어떤 것이 필요한지 현장에서 뛰는 분들의 말씀을 잘 살펴서 영화산업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일이 있다면 팔을 걷어붙이고 열심히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국 영화 100주년을 기념해 2019년 제작된 ‘영사기 배지’를 정장에 달았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영화산업을 정상화하자는 메시지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尹 대통령 부부 일반 관객과 영화 관람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서울 성수동 메가박스에서 영화 ‘브로커’를 관람하기 전 팝콘을 들고 자리에 앉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2일 서울 성수동 메가박스에서 영화 ‘브로커’를 관람하기 전 팝콘을 들고 자리에 앉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만찬에 앞서 윤 대통령 부부는 서울 성수동 메가박스를 찾아 영화 ‘브로커’를 관람했다. 일반 관객과 함께 영화를 보고 팝콘도 사 먹었다.

‘브로커’는 미혼모나 미혼부가 키울 수 없는 아이를 두고 가는 ‘베이비박스’를 소재로 한 영화다. 베이비박스에 버려진 아기를 암거래하려는 두 남자와 아기를 되찾으러 왔다가 이들과 동행하는 미혼모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감독을 맡았고 송강호 배우를 비롯해 배두나 강동원 이지은(가수 아이유) 등이 출연했다.

윤 대통령은 영화 상영이 끝난 뒤 취재진과 만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일은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해야 한다는 좋은 메시지를 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고 영화 감상평을 밝혔다. 취임 후 시민들과 자주 접촉하는 행보에 대해선 “시민들과 함께 어울려서 대통령이 아니라 한 시민으로서의 모습을 좀 가져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송강호, 盧·文·尹이 찾은 배우

송강호 배우는 ‘세 명의 대통령이 영화관에서 출연작을 본 배우’라는 기록을 세웠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6년 12월 서울 을지로에서 영화 ‘괴물’을 관람했고,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17년 8월 서울 용산의 한 영화관에서 ‘택시운전사’를 봤다. 문 전 대통령은 2019년 6월 제72회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인 ‘기생충’을 보기 위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극장을 찾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과거 송강호 배우가 출연한 ‘변호인’을 보고 깊이 감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여사는 지난 1월 한 매체가 공개한 녹취에서 “(윤 대통령이) 노무현 영화를 보고 혼자 2시간 동안 울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송강호 배우는 2013년 개봉한 영화 변호인에서 노 전 대통령 역을 맡아 연기했다.

역대 대통령들의 영화 관람은 통치 철학을 우회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가 되기도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5년 1월 영화 ‘국제시장’을 관람한 뒤 윤제균 감독과 황정민 배우에게 “감동적인 영화 정말 잘 봤다. 이런 좋은 영화를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제시장은 박 전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대통령 재임 당시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과 가족의 소중함을 다룬 영화다. 문 전 대통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하고 “아직 광주의 진실이 다 규명되지 못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남은 과제”라고 말했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