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마지막 유세' 계양 vs 용산…"이재명 심판" VS "윤석열 견제"
6·1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각각 마지막 유세지로 인천 계양과 서울 용산을 선택했다. 계양은 민주당의 대선주자였던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출마한 곳이다. 용산은 윤석열 대통령이 집무실을 이전한 곳이다.

여야가 각각 상대 당 대선후보의 '본진'에서 마지막 유세를 연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각당의 차별화된 선거전략 및 막판 지지층 결합을 고려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국민의힘은 31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마지막 유세지로 인천 계양을을 선택했다고 공지했다. 이날 유세는 당초 계획에 없던 것으로, 이 대표는 오후 9시 30분께에 윤형선 후보와 함께 계양맛길 먹자거리에서 유세를 펼칠 예정이다.

국민의힘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은 김기현 전 원내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는 또다른 격전지인 경기와 강원으로 향한다. 김 전 원내대표는 수원 역전테마거리에서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의 유세를, 권 원내대표는 자신의 연고지인 강원도를 집중적으로 돌며 김진태 강원지사 후보 지원에 나선다.
'여야 마지막 유세' 계양 vs 용산…"이재명 심판" VS "윤석열 견제"
야당인 민주당은 오전을 격전지에 쏟아부은 뒤 마지막 역량을 서울에 집중시켰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세종과 대전을 방문한 뒤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열리는 '서울 대승리, 믿는다 송영길' 집중유세에 참여한다.

민주당 지도부가 열세인 서울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치는 것은 시장선거 막판 뒤집기보다는 구청장 선거를 고려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 서울시 지역구 의원실 소속 민주당 보좌관은 "서울시장 선거를 내주더라도 구청장을 최대한 사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은 서초구를 제외한 모든 구청장 자리를 내주며 회복이 불가능한 수준의 피해를 입었는데, 이같은 사태를 민주당이 재현하는 것만큼은 피하자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지형에 있다고 평가받는 국민의힘 지도부가 '각개전투'를 선택한 것은 열세인 지역구를 뒤집어 완승을 만들어내겠다는 포석으로 읽힌다. 특히 이준석 대표가 선택한 계양을은 윤 후보가 이 위원장을 상대로 선전을 벌이고 있는 곳으로, 윤 후보의 역전이 가능하다면 이번 선거를 통틀어 가장 큰 승리로 간주될 수 있는 '요충지'기도 하다.

마지막 유세가 열리는 장소의 상징성을 봐야한다는 분석도 있다. 유권자들이 내일 투표장에 들어서기 전 보게되는 기사와 사진 속 정치인들은 마지막 유세때의 모습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선때 여야 후보가 '한국 정치의 중심지' 광화문에서 마지막 유세를 펼치듯이, '이재명 심판론'을 펼칠 수 있는 계양과 '윤석열 견제론'을 연상시킬 수 있는 용산이 여야가 마지막 정치적 메시지를 내는 무대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