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대통령실에 부정여론 전달…일부 의원은 발언논란 두둔도
이준석 "윤재순, 사과 후 업무수행해야"…경질론엔 선긋기
정호영 거취도 입장 엇갈려…"정리해야" "의혹 일부 해소"

새 정부 출범 초기 잇단 '인선 잡음'에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우려가 나온다.

이른바 '아빠 찬스' 의혹 속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표류하는 가운데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성비위 징계 전력 논란 등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당내서도 고민하는 표정이 읽힌다.

자녀 의대 편입 특혜 의혹이나 성비위 논란 등은 특히 휘발성이 강한 이슈들로 더 지속되면 자칫 6월 지방선거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윤 비서관 문제의 경우 최근 박완주 의원 등 민주당 성 추문 논란에 '물타기'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적으로 경계심이 커지는 모습이다.

다만 이들이 거취를 정리해야 하는지를 놓고는 당내 기류가 엇갈리고 있다.

"선거 불똥튈라"…與, 윤재순·정호영 우려 속 내부 온도차(종합)
이준석 대표는 16일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윤 비서관이 과거 시인으로 활동했을 당시 시집 내 여러 표현 논란에 대해 "일반적인 국민들의 시각과 큰 차이가 있다"며 윤 비서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비서관의 과거 성비위 의혹과 관련,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모르고 들은 바가 없어서 의견을 이야기하기는 지금 단계에서는 부적절하다"며 언급을 아꼈다.

그러나 물밑에서 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최근 여러 경로로 대통령실에 이들 인선과 관련한 당 안팎의 부정적인 시선에 대해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검사 생활을 하면서도 개인적 창작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국민정서상 그 경계가 불분명하지 않나.

비상식적인 표현이 있더라"라며 "문제가 있는 인사라는 점을 부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다른 원내 관계자도 "민주당 문제가 물타기 되게 생겨서 걱정"이라며 "우리 입장에서는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주길 원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 기용' 인사 방식에 대한 우려 목소리도 제기된다.

한 의원은 "윤 대통령이 워낙 사람을 한 번 믿으면 계속 믿는 경향이 있어서,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의원은 "범죄가 없는데 프레임을 씌워서 정치공세를 하는 부분에 대해 단호한 입장인 것"이라고 언급했다.

"선거 불똥튈라"…與, 윤재순·정호영 우려 속 내부 온도차(종합)
그러나 당 지도부는 윤 비서관의 경질론에는 일단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 비서관이) 그때 생각이 잘못됐음을 명백히 드러내는 유감 표명이 있은 뒤 성실하게 업무 수행을 했으면 하는 것이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각종 논란을 묵과하자니 선거가 걱정되면서도 당장 인선 철회를 요구하기에는 당정 관계 경색이 우려되는 복합적인 고민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일부 의원들은 윤 비서관의 발언 논란을 감싸는 듯한 모습도 보였다.

하태경 의원은 MBC 라디오에서 "20년, 30년 전에 음담패설 했던 걸 다 문제 삼기 시작하면 좀 심할 수가 있다"고 언급했다.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서도 내부적으로 온도 차가 감지된다.

하 의원은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국무총리 인준 문제로) 자꾸 억지를 부리니까 대통령실에서도 계속 밀릴 순 없다는 입장 같은데, 정호영 후보자 같은 경우 정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는 견해를 밝혔다.

일각에선 정 후보자의 경우 인사청문회 이후 시간이 흘러 이슈가 잦아든 만큼 그대로 임명해야 한다는 의견도 없지 않다.

당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이 큰 도둑질을 했다거나, 무슨 스펙을 위조했다거나 두 가지 기준을 놓고 보면 해당하는 게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러 의혹이 있지만 결국 청문회 과정에서 일정 부분 사실이 아닌 것이 드러난 것도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아직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대통령이 임명이든, 다른 방법이든 빠른 판단을 내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선거 불똥튈라"…與, 윤재순·정호영 우려 속 내부 온도차(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