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동훈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임명 강행할듯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국회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반대에도 한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강행하기 위한 수순으로 풀이된다.

13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한동훈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오는 1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구했다.

지난 9일 17시간 넘게 진행된 한 후보자 청문회는 여야 간 입장 차이 때문에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그대로 종료됐다. 그동안 민주당은 “자녀의 스펙 의혹과 편법증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시작돼야 한다”며 한 후보자 임명을 극구 반대해왔다.

민주당에서 낙마에 대한 의지가 워낙 강한 만큼 윤 대통령은 이번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통해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가 재송부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윤 대통령은 회의 동의 없이 장관을 임명할 수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만 봐도 민주당의 준비 부족과 무능만 부각됐을 뿐 결정적 한방도 부적격 사유도 전혀 드러난 게 없다"며 "청문보고서 채택을 미루는 것은 야당의 존재감 과시를 위한 몽니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갤럽이 지난 10~1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장관으로 적합하다는 응답은 44%, 그렇지 않다는 의견은 36%로 나타났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