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모습.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과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모습. /사진=뉴스1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수석 가운데 과학교육수석 자리가 제외됐다. 과학교육수석은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윤 당선인에게 요청했던 사안이라 큰 관심을 모았지만, 결국 반영되지 않았다.

윤 당선인 측 장제원 비서실장은 1일 새 대통령실 인선을 발표하며 과학교육수석 신설에 대해 "굳이 만들 시점은 아니다"라며 "그 필요성을 인정하되 대통령실 필요에 따라 조금 늘리고 줄일 수 있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안철수 패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장 실장은 "(청와대에 여러 수석을 만들기보다는) 행정부가 자체적으로 개혁하고 정책을 만들고 집행할 수 있도록 조율·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이렇게 추진해서 진행되는 동안 과학기술 쪽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국민들 요구가 더 많아지면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안철수 패싱 논란에 대해선 "패싱이라니"라며 반문한 뒤 "누구 추천이라는 게 의미가 없다. 완전히 합당을 해서 우리 정권의 뿌리를 합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과학교육수석 신설이 무산된 데 대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는 만큼 계속 제가 이야기해보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아마 제가 듣기로는 현재 (대통령실) 자리가 150석 정도밖에 들어갈 수가 없다더라"며 "좀 더 공사해서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도록 (국방부 청사를) 공사하는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게 되면 청와대 조직도 늘어나고 필요한 부분에 (조직) 분야들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철수 패싱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 당선인과 안 위원장은 대선을 1주일 앞둔 지난 2월3일 후보 단일화를 선언하면서 공동정부 구성과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에 합의했다. 하지만 내각 인선 과정에서 안 위원장 측 추천 인사가 포함되지 않아 '안철수 패싱' 논란이 불거진 적이 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