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천막 기자실을 방문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청와대의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 지명을 두고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급한 것도 아닌데 바람직하지 않다"고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윤 당선인은 이날 통의동 '천막 기자실'에서 한은 총재 인사 문제를 언급하면서 현 정부를 부동산 매매 계약 과정에서의 '매도인'에 빗댔다.

윤 당선인은 "이미 대변인이 얘기했지만, 다음 정부에 넘겨주고 가야 할 것을, 그런 거랑 비슷한 것"이라며 "우리가 집을 사면, 당선인이라고 하는 건 부동산 매매 계약해서 이제 대금은 다 지불한 상태다. 곧 들어가 살아야 하는데, 아무리 법률적인 권한이 매도인에게 있더라도 우리가 들어와 살 사람의 입장을 존중해서 본인이 사는 데 필요한 거나 관리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하겠지만, 집을 고치거나 이런 건 잘 안 하지 않냐"고 되물었다.

윤 당선인은 "새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너무 인사가 급한 것도 아닌데 저는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현 정부만 그런 게 아니라 저도 앞으로 그렇게 할 생각이고, 한은 총재 그런 것에 대해선 제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게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와 '신구 권력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갈등으로 해석을 하니까"라면서도 "저도 이제 임기 말이 되면 그렇게 하겠지만, 원칙적으로 차기 정부와 장기간 일해야 할 사람을 마지막에 인사조치 하는 건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사 문제가 조율되지 않으면 문재인 대통령과 회동은 어렵겠냐'는 질문에는 "회동 문제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가 아니겠나"라고 일말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날 문 대통령이 새 한은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 국장을 지명하는 과정에서 "당선인 측의 의견을 들어 내정자를 발표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인사에 윤 당선인 측과의 협의의 절차가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내가 당선인 측인데, 무슨 소리냐"며 발끈하고 나섰다. 그는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창용 씨 어때요?'라고 하길래 내가 '좋은 사람 같다'고 했다. 그게 끝"이라며 "그걸 가지고 당선인 측 얘기를 들었다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납득이 가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건 결국 임명 강행을 위한 명분밖에 안 된다"며 "누가 됐든 상대의 의사를 물어보는 게 상호 간 협의인데, 그런 절차는 전혀 없었다. 이렇게 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