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정희 위원장 거취 표명하라"…선관위 상임위원단 사퇴 촉구
전국 시도 선거관리위원회와 중앙선관위 소속 상임위원 15명이 16일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사진)에게 대국민 사과와 거취 표명을 요구했다. 이번 대선 과정에서 사전투표 부실 관리 책임 등을 이유로 사실상 사퇴를 촉구한 것이다.

이들 상임위원은 ‘신뢰 회복과 성공적 선거 관리를 위한 상임위원단 건의문’을 통해 대선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을 언급하며 “이런 상황을 타개하고 대외적인 신뢰 회복을 위해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거취 표명이 필요하며 (사의를 밝힌 김세환) 사무총장 사표가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외적으로 선거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고 대내적으로는 직원들에게 자괴감과 절망을 안겨준 점에 대해 상임위원으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실패는 국민으로부터 무능함과 불신을 받게 하고, 투표관리관 등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게 분노를 안겨줬다”고 반성했다.

특히 “6월 1일 동시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을 두 달 앞둔 현재 자부심과 긍지를 잃은 직원은 공명선거 수호자의 사명을 잃고 실의에 빠졌고, 지자체 공무원은 선거사무 지원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는 당면한 지방선거의 성공적 관리를 위협하는 가장 중대하면서도 명백하게 예견되는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노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거취 표명 요구에 이어 “대내적인 조직안정과 지방선거의 성공적 관리를 위해서는 대선 관리 부실 책임이 있는 간부의 즉각적인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지난 5일 코로나19 확진자 투표 과정에서 투표자가 투표용지를 직접 투표함에 넣지 못한데다 선관위 직원이 투표용지를 바구니 등에 담아 보관하는 등 부실 관리 문제가 불거진 바 있다.

이번 입장문에는 전국 17개 시도 선관위 중 13곳인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울산·세종·경기·충북·충남·전북·경북·경남 상임위원과 중앙선관위 소속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상임위원 등 총 15명이 참여했다. 선관위 상임위원은 모두 20명이다.

앞서 김세환 사무총장은 내부 이메일을 통해 “이번 대선 중 발생한 확진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밝혔다.

하지만 김 사무총장의 사의 표명엔 아들 문제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날 일부 매체는 김 사무총장의 아들 김모씨가 2020년 강화군청에서 인천시 선관위원회로 이직하고, 이후 승진과 출장 등 업무를 하는 과정에서 각종 특혜를 받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선관위 상임위원들은 건의문 등을 논의하기 위해 17일 전체회의를 열 계획이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