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 상황실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개표 상황실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을 당선인 비서실장에 임명했다. 당선 후 첫 인사로 정계 진출부터 당선까지 자신을 적극적으로 도운 일명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중 한 사람을 주요 보직에 앉혔다. 대통령직인수위원장으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유력한 가운데 김병준 전 국민의힘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권영세 전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관계자에 따르면 장 의원이 당선인 비서실장에 선임됐다. 윤 당선인은 이날 국민의힘 여의도 당사에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을 접견한 자리에서 “장 비서실장과 이 수석이 계속 통화하면 되겠다”고 말해 장 의원의 비서실장 임명을 간접적으로 확인했다.

안철수·장제원
안철수·장제원
장 의원은 윤 당선인의 정치 입문부터 국민의힘 입당, 당내 경선 승리 등을 이끈 주역이다. 그 공로로 윤 당선인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확정된 뒤 출범한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상황실장을 맡았으나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갈등을 빚어 자리에서 물러났다. 장 의원은 백의종군하며 윤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다 선거 막판 안 대표와의 야권 후보 단일화를 성사시키는 중책을 담당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장 의원이 선대위에서 물러날 때부터 당선인 비서실장이 예약돼 있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장 의원에 대한 윤 당선인의 신뢰가 깊다”고 말했다. 인수위원장에는 안 대표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당선인은 야권 단일화의 조건 중 하나로 인수위 구성부터 국정 운영까지 안 대표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가 차기 정부 초대 국무총리나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통합 이후 당 대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인수위원장을 맡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인수위원장을 조력할 부위원장에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를 이끌었던 권 전 사무총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이날 사무총장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이 같은 관측에 무게를 더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