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사진=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 페이스북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 사진=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 페이스북 캡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 시 전 정권의 '적폐 청산' 수사 필요성을 언급해 여권으로부터 사실상 '정치 보복'을 선언한 것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과거 성남시장 시절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 보복이라면 그런 정치 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고 발언한 사실이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윤 후보가 수사 필요성을 주장하며 내세운 명분과 이 후보의 과거 발언 사이에서 크게 다른 구석을 찾기 어렵다는 해석이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 한다"면서도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이라면, 법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 것이다.

이전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 보복'으로 보일 수도 있지 않겠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도 윤 후보는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제가 문재인 정부 초기에 했던 게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냐"며 "누가 누구를 보복하나. 그러면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고 반문했다.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은 청와대와 여당에 큰 파동을 일으켰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윤 후보를 향해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사과를 요구했고, 민주당에서는 "노골적인 정치 보복을 선언한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이 후보는 "듣기에 따라 정치 보복을 하겠다고 들릴 수 있는 말씀"이라며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대선을 20여 일, 임기 종료를 3개월 앞둔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공개 촉구하며 압박을 가하고 있지만, 윤 후보는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윤 후보는 이날 문 대통령의 메시지에 "문 대통령께서는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하셨다"며 "저 역시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응답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하고 오늘에 이를 때까지 (입장에는) 전혀 변화가 없다"며 "그런 면에 있어선 우리 문 대통령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처럼 '적폐 청산'이 대선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 후보의 과거 적폐 청산 관련 발언을 재조명했다.

이 후보는 2017년 당시 성남시장 시절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박근혜 정부 민정수석실 문건을 공개한 청와대를 향해 "정치 보복"이라고 비판하자, "도둑 잡는 게 도둑에겐 보복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는 보복이 아니라 정의와 상식의 구현으로 보인다"며 "적폐와 불의를 청산하는 게 정치 보복이라면 그런 정치 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이라면, 법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윤 후보의 원칙과 다른 점을 찾기 어렵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원희룡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은 청와대를 향해 "윤 후보에게 화내기 전에 이 후보부터 단속하라"고 직격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