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5년여 만에 재개된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과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었지만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국은 미국 주도의 대북 규탄 공동성명에 또다시 불참했다. 북한의 고강도 무력 도발에도 최대 당사국인 한국이 공동성명에서 빠지면서 국제사회에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4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지난달 30일 IRBM ‘화성-12형’ 발사에 대해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결과물을 내는 데 실패했다. 안보리는 북한이 올 들어서만 일곱 차례의 미사일 도발에 나서자 지난달 10일과 20일에 이어 이날까지 세 번에 걸쳐 긴급 회의를 소집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달 20일 회의에서도 미국의 추가 대북 제재 제안에 “검토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며 보류를 요청했다. 장쥔 주유엔 중국대사는 이번 회의 시작 전에도 “그들(미국)이 새 돌파구를 찾기 원한다면 진정성을 보이는 것은 물론 더 매력적이고 실용적이며 유연한 접근을 보여줘야 한다”며 되레 미국에 책임을 돌렸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영국 프랑스 일본 아일랜드 노르웨이 아랍에미리트(UAE) 브라질 알바니아 등 8개국 대사들과 함께 “이번 불법행위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는 내용의 대북 규탄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미국 국무부는 성 김 대북특별대표가 오는 10~15일 하와이 호놀룰루를 찾아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북핵 수석대표 회의를 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을 논의한다고 6일 발표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