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변호사가 뷰티 크리에이터 프리지아의 외모를 비하했다. / 사진=강용석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강용석 변호사가 뷰티 크리에이터 프리지아의 외모를 비하했다. / 사진=강용석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소장을 맡은 강용석 변호사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프로그램 '솔로지옥'에 출연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뷰티크리에이터 송지아(프리지아) 씨의 외모를 비하했다. 송 씨가 과거 '중국을 좋아한다'고 했던 발언을 비판하려는 의도로 추정된다.

강 변호사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속지 말자 화장발. 다시 보자 조명발. 대세 프리지아의 민낯"이라며 한 장의 사진을 올렸다. 사진에는 프리지아가 한 뷰티 프로그램에서 화장하지 않은 상태로 피부를 돌보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김세의 가세연 대표도 강 변호사를 거들었다. 그는 해당 게시물에 댓글로 '전 어쨌든 중국을 좋아한다'는 프리지아의 과거 발언을 캡처해 달았다. 프리지아가 친중 발언을 했었다는 사실을 비판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프리지아가 무슨 죄냐", "사실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이라거나 "마케팅이 만든 괴물", "친중은 싫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뷰티 크리에이터 프리지아. / 사진 = 프리지아(송지아) 인스타그램 캡쳐
뷰티 크리에이터 프리지아. / 사진 = 프리지아(송지아) 인스타그램 캡쳐
한편 강 변호사는 일주일간 가세연의 방송을 중단하게 됐다고 밝혔다. 가세연은 '오미크론은 감기 수준인데 이를 막겠다고 방역패스를 강행하는 게 너무하다', '백신을 맞는 게 오히려 더 위험한 것 아니냐'는 등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의 영상을 올렸다가 유튜브로부터 1차 경고를 받았다.

1차 경고를 받은 유튜브 채널은 일주일 동안 콘텐츠의 업로드, 실시간 방송 등을 할 수 없다. 2차 경고를 받으면 2주간 콘텐츠 게시가 중단되며, 90일 안에 3차 경고를 받을 시 채널은 영구 삭제된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