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사전투표소 10곳→36곳 원상복구…대선부터 적용
행정구역 개편으로 대폭 축소된 경기 부천지역 사전투표소가 오는 3월 대선을 앞두고 환원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부천시선거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이 대표 발의한 공직선거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가결됐다.

이 법률안에는 행정구역 개편으로 읍·면·동 수가 줄어든 경우 개편 직전의 수를 기준으로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선거사무원을 선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따라 부천지역 사전투표소는 기존 36곳으로 원상복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부천시는 2019년 광역 동 체제로 전환하면서 행정구역상 36개 동(洞)이 10곳으로 대폭 축소됐다.

부천지역에서는 광역 동 체제 전환에 따라 사전투표소 수도 축소돼 2020년 제21대 총선 당시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장애인과 노약자 상당수가 멀어진 사전투표소에 큰 불편을 겪었다.

이는 결국 경기도 내 사전투표율 순위 하락으로 이어졌고, '참정권 침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법률안은 이달 15일 공포되면 곧바로 시행돼 3월 예정된 제20대 대통령 선거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부천시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소 수가 원상복구 되는 상황에 대비해 미리 장소를 섭외해놓아 대선 때 사전투표소 36곳을 운영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며 "원활한 운영을 위해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