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달력. / 사진=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통일부 달력. / 사진=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임태희 국민의힘 총괄상황본부장은 31일 통일부가 제작한 2022년 탁상달력과 업무수첩에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생일', '조선인민군 창건일' 등이 기재된 것과 관련해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임 본부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업무수첩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2021년 업무수첩에는 이런 내용이 없었는데 내년도 업무수첩에 처음 들어가 있다"며 "저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지침이 아니면 이런 일은 일어나기 어렵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임 본부장은 "도대체 어떤 배경으로 업무수첩에 북한의 4대 국경일을 빨간색으로 해놓은 것인지 그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남북 관계에 대해 정말 걱정하고 있는 국민을 위해서라도 이 문제는 사과로 끝날 가벼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인영 장관은 깨끗하게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임 본부장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2022년 통일부 업무수첩을 들어 보였다. 그는 "2020년과 2021년에는 보시는 바와 같이 아무런 표시가 없는데, 2022년 달력의 2월을 보면 조선인민군 창설일, 김정일 생일이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아마 저 업무수첩과 달력을 받으신 분들은 이 나라에 대해 매우 불안감을 느낄 것"이라며 "통일부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데, 굳이 저렇게 표현하는 것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통일부 대변인실은 "통일부 달력은 이번 정부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통일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남북 관계 관련 업무에 참고해야 할 북한 주요 일정 등을 담아 내부 참고용으로 제작해 오던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