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동남권 철도는 메가시티로 가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8일 울산 태화강역에서 열린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개통식 및 시승행사'에 참석해 "오늘 동남권 4개 철도 개통으로 태화강역은 북쪽으로 원주역, 남쪽으로 부전역과 하나의 노선으로 연결된다"며 "동남권 4개 철도 개통으로 대구-경주-울산-부산을 잇는 142km 노선의 복선전철이 개통되게 되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은 메가시티로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이라며 "교통망을 통해 동남권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잇는다면 인구 1000만 명, 경제 규모 490조원의 메가시티가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동남권 철도는 동남권과 다른 지역권을 연결해 지역 성장 기반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더 크게 꿈을 가진다면 동남권 철도는 장차 대륙철도로 연결되는 출발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23년 동해중부선, 2027년 동해북부선이 개통되면 부산 부전역에서 시작하는 동해선이 완성되고, 남북철도가 연결된다면 대륙철도까지 이어져 동남권 지역이 유라시아 진출의 거점이 될 것"이라며 "부산에서 네덜란드까지를 기준으로 해상운송 대비 운송시간이 60일에서 37일로 단축되고, 운임도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등 물류비용의 절감이 가져오는 경제 효과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광역철도망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동남권 4개 철도 개통에 이어 부울경에 2개의 광역철도사업, 대구․경북권에 3개 광역철도사업을 추진한다"며 "동남권 지역과 함께 대전․세종․충청권, 광주․전라권, 강원권에도 6개의 광역철도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총 12조원의 예산을 광역철도사업에 투입해 초광역협력 기반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