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내년 대선과 동시에 실시되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자를 공천하지 않는 방안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후보는 13일 경북 포항공대 노벨동산에서 열린박태준 전 포항제철 회장 10주기 추모제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지금까지와는 다르다는 점을 보여드려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잃게 된 계기가 여럿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스스로 만든 당헌당규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국민에게 한 약속을 쉽게 어기는 정당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이 책임을 묻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는 민주당이 지난 4월 7일 고(故) 박원순 전 시장과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러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보내 패배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 후보는 “현재 재보궐선거 지역이 전부 그 당헌·당규에 해당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가 국민에게 한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생각을 지금도 여전히 하고 있다”며 “지금도 우리 민주당이 지금까지와는 다르다는 점 보여드려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재보선 관련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내년 3월 9일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지역구 5곳에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실시된다. 그 중 서울 종로구, 경기 안성시, 충북 청주시 상당구 등 3곳은 민주당 소속 의원의 당선무효형이나 의원직 사퇴로 공석이 된 지역이다. 민주당은 이들 3개 지역을 포함해 서초갑, 대구 중남구도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