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30일 ‘50조원 규모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원을 당장 추진하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제안에 대해 “야당 차원에서도 여당이 추진한다면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충북 청주에 있는 2차전지 기업인 클레버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후보의 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 후보는 “선거와 관계없이 절벽에 떨어진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긴급구조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그걸 ‘포퓰리즘’이라고 엊그제까지 공격하다가 표 계산을 해보니까 아마 그렇게 안 되겠다는 생각이 민주당에서 드는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가 지난 8일 소상공인 50조원 지원 공약을 발표했을 때 ‘걸표(乞票·표 구걸) 행위’(윤호중 원내대표)라며 격하게 비난했던 민주당 지도부가 금세 태도를 바꿨다는 의미다. 이 후보는 전날 윤 후보를 향해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50조원 지원 약속, 저도 받겠다”며 “내년 본예산에 편성해 예산을 집행하면 윤 후보도 손해보지 않을 것 아니냐”고 했다.

여야 대선 후보가 앞다퉈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확대를 약속했지만 실제 내년 예산안에 반영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가 올해 4분기와 내년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목적으로 내년 예산안에 반영한 돈은 1조8000억원에 불과하다. 예산안 국회 법정처리 시한(12월 2일)까지 다른 예산 삭감만으로 대규모 재원을 추가로 마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여야 지도부는 서로 상대방에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해 오라”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청주공항을 방문한 자리에서 “차기 정부를 담당하면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와 청주공항 인프라 투자 확대 등 두 가지 핵심 공약을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주변에 오송산업단지 등 첨단산업단지들이 자리하고 있는 청주공항은 경기 남부와 충남, 대덕 지역에서 고부가가치 상품들을 수출하는 관문 공항으로 제 역할을 하기 위해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게 현실”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단지와 청주공항 간 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두 가지가 잘 되면 지역 산업 발전에 큰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충청권 광역철도에 대해선 “사실 출퇴근 용도이기 때문에 인구가 밀집한 청주 도심을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확정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 ‘오송~청주공항’ 구간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는 안과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을 신설하는 안 등 두 가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