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11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광주 5·18 민주묘지 방명록 문구 논란을 두고 "문법적으로 내용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방명록 문구 가지고 생트집을 잡는데, 아무 문제 없다"며 "이재명 캠프는 한글도 모르나. '반듯이'라는 낱말의 존재 혹은 의미를 모르는 것 같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윤 후보를 지적한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도 저격했다.

그는 "김성회 대변인의 고질적 문제는 종종 괴벨스 논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라며 "'그대는 아버지를 사랑하는가'라는 질문에 '예'라고 대답하면 '그렇다면 조국은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이런 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비판할 걸 비판해야지 유치해서 더 못 봐주겠다"며 "어법 좀 보라. 여기가 북조선인가. 이게 전체주의자들의 언어습관"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 광주 5·18 민주묘지에 방문해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라고 방명록을 적었다. 김 대변인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등을 비롯한 여권에서는 윤 후보가 '반듯이'라고 적은 것을 두고 문제를 제기했다. '오월 정신'이 왜곡됐음을 전제로 하는 표현이라는 주장이다.

김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잘 이해가 안 간다. 민주와 인권의 5월 정신은 잘 서 있다"며 "뭘 반듯하게 세우겠다는 말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경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부대변인도 페이스북에 "연습하고 갔을 텐데 한글도 모르다니, 이젠 웃음도 안 나온다"며 "그동안의 실언과 망언이 진짜 실력인 듯하다.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는데도 지지를 보내는 국민들이 계신다"고 했다.

윤 후보는 11일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에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반드시가 아니라 똑바로(라는 의미로 쓴 것)"라며 "과거에 호남 출신 동료들과 같이 근무했을 때 그들이 자주 썼던 말"이라고 설명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