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작성한 방명록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작성한 방명록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남긴 방명록을 두고 맞춤법 논란이 불거졌다. 문제가 제기된 문구는 '반듯이'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반드시'라고 표기해야 한다면서 "한글도 모른다"고 지적했다. 반면 윤 후보와 그의 지지자들은 반듯이도 표준어라며, 쓰임새에 맞게 적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경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 부대변인은 10일 페이스북에 윤 후보가 이날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방문해 적은 방명록 사진과 함께 "연습하고 갔을 텐데 한글도 모르다니, 이젠 웃음도 안 나온다"며 "그동안의 실언과 망언이 진짜 실력인 듯하다.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는데도 지지를 보내는 국민들이 계신다"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우리 민주당은 이 사람의 무지와 무능을 그저 웃어넘기면 안 될 것"이라며 "이런 사람을 왜 지지하는지를 민주당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전두환 옹호 논란을 사과하러 광주에 방문,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방명록을 남겼다. 방명록에는 "민주와 인권의 오월 정신 반듯이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표기 논란이 일자 야권을 비롯한 윤 후보의 지지자들은 '반듯이'도 표준어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두둔했다. 그러나 여권은 '오월 정신'이 왜곡됐음을 전제로 하는 표현이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이날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에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반드시가 아니라 똑바로(라는 의미로 쓴 것)"라며 "과거에 호남 출신 동료들과 같이 근무했을 때 그들이 자주 썼던 말"이라고 했다.

한편 한글 맞춤법 제57항에 따르면 반드시와 반듯이는 각각 의미에 따라 구별해 적어야 한다. 반드시는 '꼭, 틀림없이'라는 의미고, 반듯이는 '비뚤어지거나 기울거나 굽지 않고 바르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