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해수위 국감…이양수 "대장동은 저위험 고수익 사업"
농협, 대장동 사업에 5천억 대출…"리스크 낮다" 평가
농협은행과 농협생명보험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5천억원을 대출해주면서 해당 사업의 리스크가 낮다고 평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은 1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농협은행과 농협생명보험이 대장동 개발 사업에 총 5천56억원(11건)의 대출을 해줬다면서 "대장동 추정 사업비의 32.3%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두 금융기관은 대출을 실행하기에 앞서 토지매입·인허가·준공·분양 등 4개 항목으로 리스크를 평가해 내부 심사를 했다.

이에 따라 농협은 대장동 사업에 대해 "토지 확보 리스크는 낮은 수준임", "인허가 리스크는 낮은 수준임", "준공 위험은 낮을 것으로 판단됨", "양호한 분양 및 입주 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이라는 각 항목 검토 결과를 냈다.

이어 "우수한 수익성과 안정적 원리금 회수가 예상돼 본 여신을 추진코자 한다"는 결론을 맺었다.

이후 2015년 11월, 2017년 2월, 2018년 9월, 2019년 5월에 걸쳐서 5천억이 넘는 대출이 실행됐다.

농협, 대장동 사업에 5천억 대출…"리스크 낮다" 평가
이 의원은 "하이 리스크·하이 리턴(고위험 고수익)이란 말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이것은 노 리스크·하이 리턴(저위험 고수익)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간 대장동 사업이 '고위험·고수익 사업'이라고 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권후보 측 해명과 배치되는 심사 결과라는 주장이다.

이 의원은 국감에 출석한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에게 "대장동 사업 리스크는 전문가의 눈으로 볼때 높은가 낮은가"라고 묻기도 했다.

손 회장은 "현재 기준으로 그렇게 높아 보인다고 판단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