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열린 ‘이낙연 대선캠프’ 해단식에서 지지자와 포옹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열린 ‘이낙연 대선캠프’ 해단식에서 지지자와 포옹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패배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14일 “목적지도 가는 길도 정해지지 않은 새로운 항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후보가 된 이재명 경기지사를 위해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직을 맡을 것이냐는 질문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이낙연 캠프 해단식을 마친 뒤 “공동 선대위원장이나 ‘원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오늘은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해단식에서 캠프 관계자들에게 “오늘이 하나의 매듭일지 모르겠지만 오늘로 여러분의 꿈을 향한 여정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몇 가지 당부도 했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도 그 누구도 국민과 당원 앞에 오만해선 안 된다”며 “하물며 지지하신 분들을 폄하하면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전날 ‘경선 무효표 논란’을 제기한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을 향해 “이런 행태는 ‘일베(일간베스트)’와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다시 안 볼 사람처럼 모멸하고 인격을 짓밟고 없는 사실까지 끄집어내 유린하는 건 인간으로 잔인한 일일뿐 아니라 정치할 자격이 없는 짓”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가 조만간 이재명 후보 선대위에 합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권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그저께 이낙연 캠프 의원들하고는 이미 승복하기로, 당무위원회 절차만 밟으면 그렇게들 하기로 합의를 다 한 것으로 안다”며 “그건(공동 선대위원장) 그렇게 가게 돼 있다”고 내다봤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