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사직 사퇴'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도 불구하고 애초 오는 18일과 20일로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를 마친 뒤 거취를 정리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송영길 대표의 요청에 사퇴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 후보는 12일 경기도의회 임시회에 출석해 본회의를 마친 뒤 사퇴 시기를 묻는 기자들에게 "언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도정을 챙기겠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이재명 캠프는 이 후보가 경기지사로서 모든 국정감사를 마칠 것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이재명 캠프에서 총괄본부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지난 6일 브리핑을 통해 "국정감사에 예정된 계획대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 본인도 지난달 야권에서 '도지사직 사퇴론'이 불거지자 "도지사직을 이용해 선거에 도움이 되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도민들이 위임한 권한으로 도민을 위한 일을 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라며 책임감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 후보가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승리하면서 분위기가 급변했다. 송 대표는 지난 11일 '당 지도부·대선 후보 간담회'에서 "이 후보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집권여당의 대통령 후보가 됐다"면서 "하루속히 경기지사 직을 정리하고, 예비후보로 등록해 본격적인 대통령 선거를 준비해야 한다고 건의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도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지사로서 책임과 후보로서 책임도 있어 (거취를)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 후보가 오는 18일과 20일로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 후 거취를 정리하겠다는 애초 입장을 번복하고 이번 주에 사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반면 도지사직에 관한 의무와 책임을 강조한 이 후보가 국감 이전에 사퇴할 시 대장동 의혹에 대한 공세를 회피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으므로 국감을 마친 뒤 사퇴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이에 야권에서는 이 후보가 지사직을 사퇴하더라도 대장동 의혹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는 경기도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이 후보) 대선 캠프 인사가 공언했듯이 국감에 정상적으로, 예정된 계획대로 참석하길 권고한다"면서 "위증처벌을 서약하고 임하게 되는 국감에서는 거짓말하기 쉽지 않다는 판단을 해서 그런지 국감을 회피하는 것은 자신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압박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민주당 대선후보로 이재명 후보가 확정됐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단독보도가 하루에도 몇 건씩 쏟아지는 와중에 석연찮은 승리를 했다"면서 "송 대표는 이 후보에게 경기 지사직 사퇴를 권했고, 이 후보는 심사숙고하겠다고 답했다.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게이트 질의를 받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란다. 거리낄 것이 없다면 국감장에 출석하지 못할 이유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