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논란 장기화 등 '최악사태' 우려한 듯…靑 "黨 결정 존중"
이재명, 먼저 회동·통화 추진 가능성…靑, 일단 신중모드
"함께 노력하길" 문대통령 내분 불길 차단…李와 관계설정 주목
"앞으로도 함께 노력해주시리라 믿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더불어민주당 경선 결과가 발표된 직후 탈락한 후보들을 향해 "위로와 격려를 전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이날 예상을 깨고 과반 득표에 '턱걸이' 하는 데 그치면서 경선 결과를 둘러싼 당내 논란이 거세질 조짐을 보이자, 문 대통령이 직접 분란의 불길을 차단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문대통령, 당 결정 '존중' 메시지…"분열만은 피해야"
문 대통령은 이 지사가 대선후보로 선출되는 과정을 두고 "경선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됐다"고 규정했다.

선관위가 '방망이'를 두드린 만큼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대통령이 앞장서서 밝힌 셈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무효표 처리' 문제를 두고 이의를 제기하는 등 사실상 이날 발표된 결과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쳤지만, 청와대는 민주당에서 공식 절차를 밟아 결과를 바꾸지 않는 한 지금의 투표 결과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대선을 앞두고 자칫 경선불복 논란이 불거지면서 민주당의 분열이 심화해서는 안된다는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만에 하나지만 경선 후유증으로 내홍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대선 본선 가도에서 여권 전체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혹은 투표 결과를 존중하지 않는 듯한 뉘앙스를 비친다면 일각의 '경선불복' 주장에 힘을 실으며 분열을 부채질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우려다.

다만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이 후보의 손을 일방적으로 들어주는 것이라거나, 이 전 대표를 향해 '승복'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단정짓기는 어렵다.

만일 이 전 대표의 이의 신청에 대해 선관위가 조치를 취한다면 그같은 민주당의 결정 역시 존중한다는 것이 청와대의 입장이기 때문이다.

◇ 문대통령, 이재명 언제 만날까…관계설정 주목
문 대통령이 언제 이 후보와 회동을 하거나 통화를 할지도 관심이 쏠린다.

이 후보로서는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대패의 '쇼크'를 지우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추진하려 할 공산이 크다.

문 대통령과의 만남은 친문 지지층을 흡수하는 효과에 더해 정권 재창출을 위해 '원팀' 정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할 수 있는 이벤트로, 경선 후폭풍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청와대는 이 후보 측으로부터 아직 회동이나 통화 요청을 받은 바 없다며 "두고 보자"는 반응이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으로서도 '미래권력'인 여당 대선주자와 관계설정이 중요한 만큼 조만간 회동이나 통화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과거 사례를 보면 2002년 4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노무현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와 만난 적이 있으며, 2012년 9월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회동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경선 결과를 두고 민주당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이 단기간 내에 이 후보와의 소통에 나설지는 다소 불투명해 보인다.

문 대통령의 움직임 하나 하나가 여권 지지층에 일종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살얼음판을 걷듯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으며, 먼저 논란이 어느 정도 정리된 후에 회동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대장동 개발 의혹도 변수다.

이미 청와대는 이번 의혹에 대해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이 후보를 만날 경우 대장동 의혹에 대해 침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문제에서 비켜선 채 후보로서의 '축하' 메시지만 전할 경우에는 야권의 거센 공세에 맞닥뜨릴 우려가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