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인노래방서 간담회 > 이재명 경기지사(왼쪽 두 번째)가 7일 서울 종로의 한 코인노래방에서 ‘코로나19 위기업종 자영업자 현장 간담회’를 열고 자영업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 코인노래방서 간담회 > 이재명 경기지사(왼쪽 두 번째)가 7일 서울 종로의 한 코인노래방에서 ‘코로나19 위기업종 자영업자 현장 간담회’를 열고 자영업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간 신경전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 지사의 본선 직행을 저지하려는 이 전 대표 측이 “후보(이재명)가 구속되는 상황을 가상할 수 있다”고 언급하자, 이 지사 측은 “야당을 대변하는 주장”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양강 주자의 갈등이 깊어지면서 경선 후 ‘원팀’ 구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재집권 결정적 문제 생길 수도”

이낙연 캠프의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민주당 의원은 지난 6일 KBS라디오에 출연해 “상식적으로 볼 때 유동규가 배임 이유로 구속돼 있는데 그 위에 있는 (성남)시장이 설계했다고 (이 지사) 본인 스스로 이야기했다”며 “시장이 배임 혐의가 있을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는 사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후보가 구속되는 상황도 가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설 의원은 “(구속을) 가상할 수 있다면 거기에 대해 유권자가 판단할 수 있게끔 장을 만들어 줘야 할 것 아니냐”며 “재집권하는 데 결정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내다봤다. 설 의원은 “이낙연 후보 지지자 중 상당수가 도저히 이재명은 못 찍겠다는 사람이 많다”며 “3분의 1은 있는 걸로 조사 결과가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를 지지했던 많은 사람이 다 하나같이 원팀으로 돌아올 수 있느냐는 솔직히 말해 담보하기 쉽지 않다”고도 했다.

설 의원은 전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이 지사 ‘측근’이라고 규정하며 “국민의 절반 정도가 대장동 사태를 ‘이재명 게이트’로 인식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 대한수의사회 방문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7일 경기 성남시 대한수의사회를 방문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 대한수의사회 방문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7일 경기 성남시 대한수의사회를 방문해 인사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측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이재명 캠프 총괄 선대본부장인 조정식 민주당 의원은 “국민의힘을 대변하는 주장을 펼치는데 도대체 왜, 무슨 의도에서 그러는가”라며 “참 답답하고 안타깝고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 전 대표 측의 ‘이재명 게이트’ 프레임에 대해 “이재명 게이트가 아니라 국민의힘 화천대유 게이트”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경선에서도 입증됐지만 민주당의 권리당원과 국민이 이재명 후보의 청렴과 진실에 대해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캠프 측은 “야당과 같은 논리”라고 반박하면서도 이 전 대표를 향한 직접적인 공세는 자제하고 있다. 경선 후 원팀을 강조해온 이재명 캠프로서는 이 전 대표 지지층의 ‘반(反)이재명’ 정서가 확대되는 걸 경계하고 있어서다.

이 전 대표 지지층 일각에서는 이 지사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경선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이재명 캠프의 전략본부장을 맡은 민형배 민주당 의원은 친문(친문재인) 지지층 일각의 경선 중단 주장에 대해 “이렇게 주장하는 건 막바지에 그냥 해보는 거 아닌가 싶다”며 “이것 때문에 원팀 기조가 흔들린다는 것은 우리 정당 특징으로 봐서 그럴 리 없다”고 선을 그었다.

친문 시민단체인 깨어있는시민연대당는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해 한 변호사에게 20여억원의 수임료를 줬다는 의혹을 수사해 달라며 이 지사를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 지사 측은 “고발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관용 없는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李·李, 지지율 해석도 엇갈려

9~10일 열리는 경기·서울 지역 경선과 3차 슈퍼위크를 앞두고 높은 투표율을 놓고서도 양측의 해석이 엇갈렸다. 특히 이날까지 3차 선거인단(국민+일반당원) 투표율이 74.7%를 기록해 지난 1·2차 경선 투표율을 웃돌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자들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이 지사에 대한 민주당 지지층의 지지율이 60% 가까이 된다”며 “대장동 국면에서 지지층 결집 효과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돌파형 리더십이 시대정신에 맞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낙연 캠프 관계자는 “경기·서울과 3차 선거인단에 총 62만 표가 몰려 있다”며 “그간 투표율을 고려하더라도 깜짝 결과가 나온다면 결선으로 갈 가능성은 살아 있다”고 내다봤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민주당이 (대장동) 의혹 규명에 소극적일 경우 역풍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내에도 양심 있는 인사가 많다고 본다”며 “특검의 불가피성을 언급한 존경하는 이상민 의원(민주당·대전 유성을)에 이어 대권주자들도 진실 규명에 동참했으면 한다”고 이 전 대표도 함께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를 두고 이재명 캠프 대변인인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이간질도 너무 속이 보인다”고 반발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