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까지 행진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두 번째)가 6일 국회에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는 ‘도보투쟁’을 시작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 청와대까지 행진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 두 번째)가 6일 국회에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을 촉구하는 ‘도보투쟁’을 시작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특검을 촉구하는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도보 투쟁을 6일 시작했다. 대표 취임 후 첫 장외투쟁이다.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도보 투쟁 전 기자회견에 함께 참석해 한목소리로 특검을 요구했다.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대장동 의혹은 국민의힘 토건게이트”라며 “검찰과 경찰은 국민의힘 관계자들을 수사해야 한다”고 맞받아쳤다.

이준석 “특검 당위성 알릴 것”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게이트에서 여러 이름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결국엔 정권과 결부된 권력형 비리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특히 이재명 경기지사와의 유착 정황이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국민들은 그 어느 때보다 엄격하고 신속한 수사를 원하고 있는데도 최근 검찰의 수사 양상을 보면 전혀 대형 비리를 수사하는 것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지지부진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지금 신속하게 특검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선거에 임박해 국민의 여론에 밀려 수사를 받게 되고, 더 큰 오명을 낳을 것”이라며 “지금 당장 우리 당이 제안하는 특검을 받아 명명백백히 잘잘못을 가려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서울 여의도에서 출발해 청와대까지 도보로 이동하며 국민들에게 직접 특검법의 당위성을 알렸다. 이 대표는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한 회견에서는 “(여권이) 입법·사법·행정 권한을 장악해 이 사건을 덮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독재의 길을 가는 것”이라며 “국민은 절대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도보 투쟁은 이 대표가 당 대표로 취임한 뒤 첫 장외 투쟁이다. 과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의 과도한 장외투쟁이 지난해 총선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그동안 장외투쟁을 지양해왔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장외로 나설 정도로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는 관측이다.

尹 “지지부진한 수사 관계자도 특검”

국민의힘 대선주자들도 직접 나서서 특검을 촉구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장동 의혹 사건이라고 말하는데 이건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명확한 배임 범죄”라고 말했다. 그는 “기본 범죄 구도가 확실하게 나왔고, 거기에 공동주범이 이 지사 그리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라는 게 나왔다”며 “더 이상 의혹 사건이라고 부르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도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대한민국 검찰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이미 범죄 혐의가 드러난 사건에 대해 증거인멸할 시간을 줘가며 수사한다면 수사 관계자도 형사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찍부터 대장동 비리를 알고 있었던 수사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함께 특검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도 “이 지사가 주범이라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며 “이 지사는 비리 의혹을 비판하는 국민들과 야당을 향해 ‘돼지 눈에만 돼지만 보인다’고 했는데 대장동 땅을 평당 200만원에 강제 수용당한 원주민들과 비리를 의심하고 있는 수많은 중도층 역시 돼지로 보이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성남이나 경기도에서 토지를 수용한 사건에 대해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 역시 “이 지사가 새빨간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이 지사가 갈 곳은 청와대가 아니라 감옥”이라며 “당장 특검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 지사 측 “국민의힘 관계자 수사해야”

이 지사 측은 대장동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주장을 이어가며 관련자 수사를 촉구했다. 우원식, 김병욱, 박주민 민주당 의원 등 이 지사 측 ‘열린캠프 대장동TF’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과 경찰은 국민의힘의 토건게이트 당사자들을 즉각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우 의원은 “대장동의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게 막대한 개발이익을 주려고 한 것은 바로 국민의힘”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 지사는 오히려 토건세력의 부당한 이익 창출을 막으려 했다”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국민의힘 세력과 민간개발을 추진하는 토건세력은 한몸처럼 움직였다”며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의 민간개발을 저지하고 시민을 위한 공영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사람이 바로 이 지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먼저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과 곽 의원을 즉각 소환해야 하고 윤 전 총장 아버지의 집을 구매한 천화동인 3호 김명옥 씨도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화천대유 고문을 맡은 박영수 특검과 아파트 분양권을 수령한 박영수 특검 딸, 그리고 100억원을 받은 박영수 특검의 인척 이모씨 등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번 국정감사도 ‘정면 돌파’하기로 했다. 일각에서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뒤 경기지사직을 던져 국감에서의 ‘대장동 공세’를 피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이 지사 측은 “이 지사가 예정된 국감에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