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그걸 왜 청와대에 묻습니까?"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2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의 대응을 지켜보겠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발언에 이같이 반문했습니다. 박 수석은 "대통령께서 이미 강조하신 바가 있다.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청와대는 정말 정치적 중립을 지키면서 방역 그다음에 백신접종 민생 여기에 집중한다"며 "청와대와 대통령을 정치와 정당과 정치인의 유불리에 따라서 대선판으로 끌어들이려고 하는 노력을 중단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지면서 '문심(文心)'의 향방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 등 야권 인사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까지 문 대통령에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지난달 29일 내놓은 성명서에서 "대통령은 지금 당장 전방위적인 강제수사에 나서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박 수석의 발언대로 청와대는 '정치적 중립'을 내세우면서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친문 핵심인사들의 움직임이 주목됩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지내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0일 MBC 라디오에서 이 지사의 대장동 의혹 연루 여부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 이명박 정부 시절 소위 말하는 요시찰 관찰대상 지자체장이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그런 일들을 했을까"라고 말했습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같은 당 고민정 의원은 같은 달 29일 YTN 라디오에서 천화동인 1호 이한성 대표가 이 지사 측근인 이화영 전 의원 보좌관 출신으로 밝혀진 것에 대해 "어떻게든 엮어보려는 (야당의) 몸부림"이라고 일축했습니다. 김현종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은 같은 달 20일 "이 지사가 대통령을 하길 바란다"는 SNS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문심을 유추해 볼 수 있는 대목들은 또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8월 이 지사 선거법 위반 변호인단에 들어가 전관예우 논란을 일으켰던 송두환 변호사를 국가인권위원장에 발탁했습니다. 또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에서 활동한 홍현익 전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장을 국립외교원장으로 임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형 부동산 비리사건인 LH사태 때는 "국가가 가진 모든 행정력, 모든 수사력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지시했습니다. 역시 대형 부동산 비리사건인 이번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지난달 발간된 강민석 전 청와대 대변인의 저서 '승부사 문재인'에는 "코로나 위기를 돌파하는 방식 면에서 문 대통령과 이 지사는 '케미'가 맞았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어쩌면 문 대통령의 침묵은 이 지사와의 또다른 '케미'를 의미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