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여당 대선주자인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이재명 후보의) 정책적 실패와 아쉬운 부분들을 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후보가) 당시 성남시장으로 (해당 개발을) 설계했다고 자랑스러워하는데, 대장동 땅에서 어떤 공공성이 실현됐냐"며 이렇게 밝혔다.

박 의원은 "대장동 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역할만 했지 공공 개발로서의 모범이 되었다거나 혹은 이재명 후보가 주도한 만큼 민간개발과는 다른 공익성이 담겨있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법조 카르텔을 비롯한 정치 권력, 언론 등 사회적 감시 역할을 해야 하는 계층의 사람들이 오히려 한패가 돼 이런 아수라장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이어 "철저한 수사를 통해 처벌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의 특검 요구에 대해서는 "특검을 통해서 제대로 된 진실이 파악된다기 보다는 정쟁 속에서 끝나버리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에 특검 논쟁에 빠져들기보다는 수사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대선을 앞두고 (수사기관이) 어물쩍 양측의 눈치를 보는 태도를 보이면 국민적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