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국민캠프 장제원 종합상황실 총괄실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국민캠프 장제원 종합상황실 총괄실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권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가 박지원 국정원장과 사전 공모를 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점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은 이미 혐의가 명백한 박 원장을 파면시키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13일 윤 전 총장 캠프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먼저 캠프 총괄실장을 맡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박지원 게이트 수사 촉구 하루 만에 그 실체가 조 씨의 육성을 통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어제 SBS와 인터뷰에서 조 씨는 허위 폭로 타이밍을 박 원장 등과 협의했다고 스스로 실토했다. 이는 박지원 게이트가 사실이었음을 명백히 증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괴문서 하나가 나오자마자 국가기관은 마치 기다렸다는 듯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민주주의를 짓밟고 국가권력을 동원해 재집권하려는 참혹한 시절의 망령이 되살아났음을 온 국민이 목도하고 있다"며 "박지원 게이트라는 꼬리가 문재인 정권 대선 개입 게이트라는 몸통을 보여주기 시작한 것"이라고 했다.

또 "검찰, 공수처, 국정원 등 모든 권력기관이 총출동해 '윤석열 죽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 윤석열 한 명만 잡으면 정권연장의 야욕을 이룰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라며 "울산시장 사건과 드루킹 사건에서 보듯이 집권세력은 선거에 개입하고 여론을 조작했다. 울산시장 자리도 내버려 두지 못하는 현 정부가 차기 대통령을 보고만 있겠냐"라고 반문했다.

장 의원은 이날 정부를 향해 "공정선거를 도저히 기대할 수 없는 내각 인사를 사퇴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의원은 "현직 민주당 의원인 법무부 장관 박범계, 현직 민주당 의원인 행안부 장관 전해철, 대표적 친정권 인사인 김오수 검찰총장, 김진욱 공수처장, 김창룡 경찰청장, 정연주 방송통신위원장 등 이러한 인사들로 구성된 대선 관리 내각이 공정선거를 할 것이라고 믿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며 "이들을 즉각 사퇴시키고 중립적 인사로 교체하라"고 밝혔다.

이날 대변인으로 새로 임명된 김용남 전 의원도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설립한 공수처의 태생적 한계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이 사건의 담당 검사 중 한 명이 20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표창원 의원실 보좌관 출신임이 최근 밝혀졌을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 의해 공수처 검사로 임명되기 직전까지 이 정부의 사실상 '법률 해결사'로 알려진 법무법인 LKB의 파트너 변호사로 근무하면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녀 입시비리 사건의 변호도 담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LKB는 이재명 후보의 선거법 위반 등 사건과 김경수 전 지사의 드루킹 사건 변호도 담당하는 등 여권 실세들이 관여한 거의 모든 중요 정치 사건의 변호를 담당하며 더불어민주당의 '법률 해결사', '정권의 실세 로펌'으로 널리 알려진 바 있다"며 "국가 수사기관이 더불어민주당 정권 연장의 도구가 돼 야당 유력 후보에게 '망신 주기 수사'를 하는 작금의 상황은 법치주의와 헌정 질서의 파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국민들께서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2018년 1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서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현 국가정보원장)와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는 모습. / 사진=뉴스1
2018년 1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에서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현 국가정보원장)와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는 모습. / 사진=뉴스1
앞서 윤 전 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 씨는 12일 SBS에 출연해 보도 시점(지난 2일)이 뉴스버스 발행인 이진동 기자가 임의로 결정한 날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난 8월 11일 박 원장과의 만남은 고발 사주 제보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조 씨가 "날짜와 어떤 기간 때문에 제게 자꾸 어떤 프레임 씌우기 아니면 공격을 하시는데 사실 이 9월 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제가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라며 "그냥 이진동 기자가 '치자'고 결정했던 날짜"라고 말해 야당을 중심으로 조 씨가 박 원장과 보도 시점을 사전에 협의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조 씨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상한 말꼬리 잡기식의 내용들이 있다"며 "박 원장과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전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고, 심지어 한 달 후 미래인 9월 2일 보도는 하루 전날에도 알 수 없던 저로서는 사고와 같은 보도였으므로 '말도 안 되는 엮기'라는 의미"라고 관련 의혹을 반박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