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정권 수립 기념일(9·9절) 73주년을 맞아 열병식을 진행했다. 이번 열병식에는 이례적으로 정규군이 아닌 예비군만이 동원됐고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별도의 연설을 하지 않았다. 북한이 열병식 때 대외 메시지나 전략무기를 공개하지 않으며 내부 결속에만 집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공화국 창건 73돌 경축 민간 및 안전무력 열병식이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히 거행됐다”며 “9월 9일 0시 환영곡이 울리는 가운데 김정은 동지께서 열병광장 주석단에 나오셨다”고 보도했다. 이날 열병식은 한국의 예비군과 경찰에 해당하는 노농적위군과 사회안전군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열병식에서 122㎜ 다연장 로켓과 대전차미사일 등 재래식 무기들이 공개됐지만 관심을 모았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 새로운 전략 무기도 공개되지 않았다.

김정은의 대남(對南)·대미 메시지도 없었다. 김정은 대신 연설에 나선 이일환 당 비서가 “어제날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일심단결의 위력으로 현 난국을 타개하고 사회주의건설의 새로운 고조기, 격변기를 열어나갈 것”이라며 내부 결속을 강조했다. 북한은 이날 별도의 대외 메시지를 내놓지는 않았지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축전을 공개하며 북·중 및 북·러 우호 관계를 강조했다.

북한이 열병식을 개최한 건 김정은 집권 이후 11번째이다. 특히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과 지난 1월 8차 노동당대회 기념 열병식에 이어 세 번째로 야밤에 열병식을 개최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번 열병식은 대내(對內) 메시지 전달에 초점을 맞춘 행사로 보여진다”며 “북한이 열병식을 수백만 명에 달하는 예비 무장전력인 노농적위군이 이끌게 한 것은 내부 결속과 내부 노력자원을 총동원시키는 기폭제로 활용하려는 의도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