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사퇴안 처리에 대해 "국회의원 소신에 따라 표결하면 된다"며 "개인적으로는 100% 찬성"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공개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에서 요청했다던데 아마 박병석 국회의장에서 (본회의에 사퇴안을) 부의할 거다"라며 "당론으로 찬반을 논할 문제는 아니고 의원 소신에 따라 투표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나는 100% 찬성"이라며 "이런 무책임한, 시민을 배반하는 행위 아닌가. 집에 돌아가고 싶다는 사람 빨리 돌아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최근 자신의 부친이 세종시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리자 '정권교체를 막을 빌미를 주지 않겠다'며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송 대표는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강행처리하지 않고 일단 협의체에서 논의하기로 한 데 대해 "의원들 가운데 '한 템포 쉬자'는 의견이 상당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당 자체 여론조사를 돌렸더니 법안 찬성 의견이 60%에 달했지만, 여야 합의처리 찬성에 60%, 민주당 단독처리의 찬성은 39%가 나왔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야권 대선주자들에 대한 날선 평가도 내놨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본다. 이들은 자신의 힘으로 지지를 받고 있는 게 아니다. 반사이익에 기초한 것이라 민주당이 반성하고 변화해서 해결하면 거품이 꺼질 것"이라고 했다.

홍준표 의원이 자신을 보수진영의 노무현에 빗대고 있는 것에 대해선 "선거용으로 이미지만 차용하려고 하지 말고 진짜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는 노무현의 개혁정신을 배웠으면 좋겠다"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선 "유 후보에게 꼭 한 마디 해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 경제분야의 전문성, 식견 등 다 좋은데 왜 그렇게 보수적인가. 남북문제 등에 너무 극보수다. 그래서 저는 대통령 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여긴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