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권 주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여론조사 기관 한국갤럽에 "향후 조사에서는 저를 제외해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한국갤럽이 국민의힘과 홍 의원의 지지율을 낮게 조사해 여론 형성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주장이다.

홍 의원은 지난 4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갤럽의 여론조사는 신뢰하지 않는다. 미국 정통 갤럽의 한국 지사도 아니고, 지난 탄핵 대선과 지방선거 때 터무니없이 저와 우리 당의 지지율을 낮게 조사해 국민 여론 형성에 악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똑같은 경향성을 보이고 있어서, 더 이상 묵과하기 어렵다"며 "제 성명권을 사용하지 말라고 공문도 보내고 수차례 공개 경고까지 했음에도 계속 그러고 있다"고 했다.

이어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들께서는 부디 갤럽 여론조사 중 제게 관련된 부분은 보도하지 말아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며 "다시 한번 갤럽에 경고한다. 성명권 침해는 민·형사 소송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걸 명심하시고 앞으로 갤럽 조사에서는 차기 대선까지 본인은 여론조사에서 제외해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에서 매년 수백억 원씩 들여 조사하는 국정 여론조사를 수주한 여론조사 기관들은 대선 여론조사에 참여하지 않도록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한국갤럽이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다음번 대통령이 누가 되면 좋겠냐'고 물은 결과 홍 의원은 6%를 기록해 이재명 경기도지사(24%), 윤석열 전 검찰총장(19%),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8%)에 뒤이어 4위를 기록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선 더불어민주당 33%, 국민의힘 29%, 무당(無黨)층 25%로 나타났다. 정권교체를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응답은 49%로 나타났다. '여당 후보가 당선되는 것이 좋다'는 37%다.

앞서 홍 의원은 2018년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 시절에도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대한 불신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6월과 7월에도 한국갤럽에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