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5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주택' 공약에 대해 "과장이거나 준비가 부족하거나 그렇게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지사는 기본주택 100만호를 포함해서 250만호를 공급하겠다는데 어제 토론에서 '정부의 공급책과 합친 것이다'라고 대답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기본주택 100만호를 포함해서 250만호를 공급하겠다고 했는데 2·4 대책 83만호를 포함해서 문재인 정부 임기 중에 발표한 그걸(공급 물량을) 합치면 205만호"라며 "만약 합친 것이라면 과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요즘은 가구당 인구 수를 평균 2.4명 정도로 계산한다. 그러면 240만명이 사는 집이라는 뜻인데 240만명이면 대구 인구하고 같다. 대구만 한 도시가 여기저기 분산된다는 얘기인데 그만한 땅이 어디 있다는 얘기인지"라며 "현실감 있는 설명이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의 경기도 100% 재난지원금 지급에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우선 국회가 결정한 걸 무시하는 거고, 경기도 산하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이나 상황을 충분히 헤아렸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고 짚었다.

또 "돈을 그렇게 쓰는 것이 옳은가. 그 돈을 쓰면 아이들 10만명에게 144일 동안 하루 세끼씩 밥 먹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이심송심' 논란과 관련, "다수 당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앞으로도 두고 두고 영향을 미칠 것이고 오해나 의심을 받지 않는 것이 향후를 위해 좋을 것이라는 말씀을 지도부한테 꼭 드리고 싶다"며 "캠프 차원의 공방으로만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성토했다.

류은혁 한경닷컴 기자 ehry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