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 주한미군 기지 일부가 이르면 내년 초 한국 정부에 반환된다. 반환 부지 면적은 약 50만㎡로 전체 기지 면적의 4분의 1에 해당한다.

외교부는 29일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소파) 공동 합동위원장인 고윤주 외교부 북미국장과 스콧 플로이스 주한미군 부사령관이 유선 협의를 하고 “내년 초까지 약 50만㎡의 용산기지 반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반환이 결정된 부지는 기지의 ‘사우스포스트’ 내 미군 이전이 완료된 지역으로 알려졌다. 용산기지 반환은 전체 면적의 약 2.5%에 해당하는 사우스포스트 내 스포츠필드와 소프트볼경기장을 반환받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양국은 용산기지를 포함해 반환이 예정된 12개 기지의 반환을 신속히 진행할 필요성에도 공감했다.

한·미는 반환 부지의 환경오염 정화 비용 부담 주체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했다. 나머지 부지의 반환 일정도 확정되지 않아 향후 용산공원 조성 등 전체 부지 개발 계획이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당초 정부는 2027년까지 196만7582㎡의 용산기지 이전을 완료하고 용산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었지만 2030년 이후로 밀린 상황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