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권 주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북한이 우리 대선에 개입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 주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북한이 우리 대선에 개입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 주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사진)이 "북한이 우리 대선에 개입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2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는 부인했지만,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긴장을 실질적으로 완화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남북간 대화를 피할 이유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문재인 정부의 그동안의 행적에 비춰 기대보다는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국내외 많은 전문가들이 현재 북한의 경제 상황을 파국 직전으로 평가하고 있고, 우리 정보당국의 평가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유 전 의원은 "위기에 몰린 북한이 '약한 고리'인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돌파구를 찾아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식량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이 시급해진 북한이 내년 대선에서 대한민국에 그들이 다루기 편한 정권이 들어서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이 움직일 때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유 전 의원은 "우리 국민들과 전 세계가 원하는 것은 북한의 비핵화와 북한 주민들의 인권 개선이다. 이것이야말로 북한 문제의 모든 것"이라면서 "그러나 소리만 요란했던 싱가포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 모두 북한 비핵화와 북한 인권 개선에 아무런 진전도 이뤄내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또 "임기를 9개월 앞둔 문재인 정부가 남북정상회담을 생각한다면, 국민들께 회담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만약 정부가 북한이 노리는 식량과 지원만 주면서 문제의 본질은 덮어두고 현란한 정치쇼로 내년 대선에 영향을 주려 한다면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