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5일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 관련된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사건에 대해 “선거 여론조작의 진짜 책임을 묻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이라며 특별검사제도를 통한 사건의 재조사를 요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드루킹의 배후에 대한 수사를 공개적으로 요구해 드루킹 댓글 여론조사가 하반기 주요 정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냥 대충 넘어갈 수 없는 것은 그러면 ‘또 그럴 것’이기 때문”이라며 “열 가지 중 아홉 가지 생각이 달라도, 이런 선거 여론조작의 뿌리를 뽑아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는 한 가지 생각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저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했고, 그로 인해 오래도록 탄압받았다”며 “제가 모든 것을 잃으면서도 그 사건을 수사한 것은, 선거에서의 여론조작을 막는 것이 곧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허익범 특검에게 진짜 책임자와 공범을 수사할 수 있도록 특검 활동을 연장, 재개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여론조작의 수혜자로 몰았다. 그는 “이번 여론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진짜 책임자’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뤄지지 않고 대충 넘어가면, 이번 대선에서도 똑같은 여론조작이 자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드루킹 사건의 최대 피해자인 안 대표 역시 이날 “드루킹의 진짜 배후와 몸통 및 다른 유사 조직에 대한 수사에 즉각 착수할 것을 검경에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정당을 떠나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할 연대 의식으로, ‘정치 공작 분쇄를 위한 범야권 공동대책위원회’ 등 범야권 대선주자들의 공동 대응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