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에 주범 중 하나로 예상되고 있는 지난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집회와 관련해, 2주가 지나서야 뒤늦게 집회 참여자 명단을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보수단체가 주최한 지난해 8월 15일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3일만에 참석자 명단을 요청한 바 있어 "방역에도 정치적 입장이 고려된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2일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질병청 및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주노총의 집회는 이달 3일 열렸지만, 질병청의 명단 제출 요구는 2주가 지난 17일에야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역학조사시 협조해 줄수 있나'라는 협조 요청 자체도 집회가 시작된지 4일이 지난 7월 7일에 처음 이뤄졌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노총의 집회에 대해 '코로나 19 재확산'이 심히 우려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미 있었음에도 4일이 지나서야 첫 대응이 이뤄졌고, 또 이후 10일동안 아무 조치가 이뤄지지 않다가 뒤늦게 집회 참석자 명단을 요구한 셈이다.
민주노총 집회 14일 지나서야 명단 조사 시작…늦장 방역대응 논란
지난해 8월 15일에 열린 광화문 집회의 경우, 하루만인 16일 주최측에 협조요청을 하고 다시 이틀뒤인 18일 참석자 명단을 요구한 바 있다.

정부의 대응 수위와 시점에 있어 큰 차이가 나면서 야권은 "방역도 정치방역으로 이뤄지는 것이냐"며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정부는 참석자 명단도 민주노총으로부터 여전히 받지 못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다수의 집합은 불가능하다"며 이뤄진 서울시의 6차례에 달하는 집회금지 통보에도 집회를 강행했고, 현재도 서울 이외의 전국 지역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민주노총 집회 주최자 및 참여자를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고발 조치한 상태다.

조명희 의원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주범중 하나로 꼽히는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 참가자 파악이 가능한 휴대전화 통신정보 요구도, 집회 주동자 소환도 하지 않았었다"며 "지난해 광복절의 태극기 집회에 대해 '살인자'로 몰아붙였던 청와대는 이번 민주노총 조합원 확진에는 아무 말이 없다"고 지적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