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장병들이 탑승한 버스가 20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국방어학원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청해부대 34진 문무대왕함 장병들이 탑승한 버스가 20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국방어학원에 마련된 생활치료센터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해부대 34진 장병 301명 중 270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와 관련 국방부가 22일부터 감사에 착수한다.

무려 전체 90% 장병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감사에 착수해 그 결과에 따라 책임 소재를 가린다는 방침이다. 경우에 따라 문책 가능성도 점쳐진다.

21일 국방부 감사관실은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청해부대와 국방부 관련 부서, 합동참모본부, 국군의무사령부, 해군본부, 해군작전사령부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6일까지로 감사 기간을 정하긴 했지만 연장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해부대에서 첫 감기 증상자가 발생한 것은 지난 2일로 알려졌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일까지 기항해 물자를 수송했던 만큼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했어야 했지만 부대는 단순 감기로 결론 내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청해부대에서 합참으로 감기 증상자가 다수 발생했다는 최초 보고는 8일이 지난 10일에서야 이뤄졌고, 국방부가 지난해 12월 장기 출항 함정에 코로나19 감별을 위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활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는데도 청해부대는 '신속항체검사 키트'만 가져간 것으로 드러났다.

해군은 항원키트 정확도가 41.5%인 반면 항체키트는 80~90%라는 업체의 말을 따랐다고 해명했지만 항체검사는 통상 감염 2주가 지나야 결과가 나오는 점을 몰랐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 국방부 감사관실은 이번 감사를 통해 지휘 권한을 가진 합동참모본부와 해군작전사령부의 대응이 적절했는지, 감기 의심 환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국군의무사령부의 원격 진료는 문제가 없었는지 살펴보고, 청해부대의 초기 대응 여부와 방역 지침 등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