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 (사진=연합뉴스)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강행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17일 질병관리청은 지난 3일 열린 민주노총 집회 참석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해당 집회에서는 3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우려가 현실로 확인되자 야권에서는 18일 "민노총 집회 코로나 확진자 발생은 정부 정치방역의 결과다"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노총이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음에도 정부는 ‘자제 요청’에 그쳤고, 장소를 바꿔 기습 집회를 한 후에도 대통령은 ‘유감’만 표했을 뿐이다"라며 "작년 보수단체가 주최한 광복절 집회 참가자들을 ‘살인자’라고 규정했던 정부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임 대변인은 "방역당국은 작년 보수단체의 집회 참가자 1만 명의 휴대전화 위치 정보를 조회해 참가자들의 동선을 끝까지 추적했지만, 민노총 집회 참가자들에 대한 동선 추적은 없었다"면서 "보수단체의 집회에는 ‘쇠방망이’를 들고, 민노총 집회에는 ‘솜방망이’를 들고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집회의 성향에 따라 바뀌는 고무줄 방역 기준을 적용하며 ‘민생 방역’이 아닌 ‘정치 방역’을 해왔다"라며 "민노총은 집회에서 확진자가 발생하자 ‘마녀사냥’이라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거센 비판을 받고도 110만 명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민노총이야말로 국민의 건강을 볼모로 ‘국민사냥’을 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당국은 집회를 비롯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민노총 집회 참여자 전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달라고 요청했다. 반면 민주노총 측은 사실관계 왜곡과 부당한 비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을 촉발한 8·15 광화문 집회 참여자를 두고 '살인자'라 표현해 논란을 빚었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은 당시 '본인들 지지자가 아니면 국민을 살인자라 부르는 청와대'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국가 방역정책에 대한 비협조로 비판의 여지가 많은 집회였지만, 우리 국민을 '살인자'로 치부했다는 것은 청와대가 '우리편과 적'으로 국민을 얼마나 철저히 구분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