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 사진=한경DB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 사진=한경DB
최근 여야 대표 간 전 국민 재난지원금 합의가 국민의힘 내부 반발로 사실상 번복됐다. 이준석 대표를 향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민주당은 바로 이 프레임을 노리는 것"이라며 내부 결속에 나섰다.

14일 허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양당 대표의 해프닝에 당 내외에서 기다렸다는 듯한 반응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두 대표의 논의 과정으로 이준석 대표의 의도는 충분히 설명된 듯하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확인된 것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에 추경 재원을 집중해야 한다는 우리 당의 주장과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자는 민주당의 입장이 있었다는 것"이라며 "재난지원금에 대한 우리 당의 기조는 '퍼주기'나 '안 주기'가 아닌 '잘 주기'다. 이준석 대표도 바로 이 '잘 주기'에 방점을 두고 협상에 임했다"고 평가했다.

허 의원은 "지금 이준석 대표를 향한 당내의 혼선은 자칫 국민께 '안 주기 정당'으로 비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며 "그리고 민주당은 바로 이 프레임을 노리는 것이다. 지금까지 수없이 당하지 않았느냐"고 알렸다.

또 "우리 당 지지율 상승의 절대적 요인은 '이준석 현상'이었다"며 "이준석 현상은 기존의 여의도 문법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민심을 받아들였기에 확장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송영길 대표는 당정 갈등의 타개책으로 이준석 치트키를 사용하고 싶은 듯하다"며 "그런데 그 전에 당정 간의 버그부터 삭제하길 바란다. 그 버그의 이름은 레임덕이다"라고 꼬집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앞서 이 대표와 송 대표는 지난 12일 저녁 여의도에서 회동을 통해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이날 오후 8시께 황보승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송 대표와 이 대표가 서울 여의도 만찬 회동을 통해 추경으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고 지급 시기는 방역 상황을 고려해 추후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황보 수석대변인은 100분이 지난 뒤 "오늘 합의 내용은 손실을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대상과 보상 범위를 넓히고 두텁게 충분히 지원하는 데 우선적으로 추경 재원을 활용하자는 것"이라고 정정했다.

이에 여당은 국민의힘과 이 대표를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아무리 약속이 헌신짝 취급받는 정치라지만 이건 아니다.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영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준석 리스크가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역시 "국정과 민생을 손바닥 뒤집듯 농락하는 야당을 개탄한다"며 "합의를 100분 만에 뒤집다니 국정이 장난이냐"고 비난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