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는 일축 "차분히 일 처리해야…방식 위주로 논의"
與 경선에 코로나 변수 돌출…꺼진 '연기론' 다시 고개(종합)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새로운 변수에 부닥쳤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9일 최고위에서 "(컷오프를 통과한) 최종 6명이 확정되고 나면 방역상황을 다 점검해 어떻게 경선해갈지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소영 대변인은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역별 순회 경선이 방역 조치 변경 상황에 따라 새로 검토돼야 하는 것은 맞다"며 "방식을 위주로 논의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본경선 일정 변경과 관련된 사항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며 "지금은 예를들어 방역 상황에 따른 순회일정의 온·오프라인 여부, 오프라인으로 할 경우 어느 정도 인원을 허용할지 등을 논의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만 당내 일각에서는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일정도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한 차례 내홍을 불러왔던 '경선 연기론'의 불씨가 살아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당시 경선 연기파로 분류됐던 전혜숙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행여 우리 당의 경선이 방역에 방해가 돼 지탄받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코로나 상황에 맞는 경선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선 연기론에 호응했던 대선후보들은 공개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방역이 최우선이라며 재검토를 바라는 기류가 감지된다.

정세균 후보는 전날 정책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을 보면 지도부가 좀 더 결정을 잘해줬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며 "앞으로도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방역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면서 당의 행사 등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 캠프의 관계자는 "룰과 관련된 문제라 조심스럽다"면서도 "만약 강화된 방역 조치가 계속 이어진다면 검토해볼 필요는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경선 연기론에 반대했던 박용진 후보는 이날 소통관 기자회견에서는 "경선이 중단·연기돼도 우려스럽고, 방역단계에 맞춘 모호한 지침으로 예정대로 가도 더 어려운 지경이 될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당국의 지침을 따라야 하고 지도부가 결정하면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도부는 경선 일정은 바꿀 수 없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오는 12일 당무위에 본경선 일정 확정 및 변경 권한 위임 안건을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적인 신뢰도 있는 만큼 차분하게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비경선에서 '이재명 대 반(反)이재명' 구도가 뚜렷해진 상황에서 경선일정을 뇌관으로 신경전이 한층 가열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전날 예비경선 마지막 TV토론에서도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기본주택 및 기본소득 정책이나 발언을 거론하며 집중적인 공격을 가한 바 있다.

이재명 후보 측 민형배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박용진 후보를 향해 "엉뚱한 낙인찍기를 시도했다"며 "보수 카르텔이 가짜뉴스까지 만들어 민주·진보 인사들의 도덕성을 집요하게 흠집 내는 '메신저 공격' 수법을 써먹은 것 아닌가 의심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박 후보는 "이 후보를 공격한 게 아니라 기본주택에 대한 정책 논쟁을 하고 있다"며 "정책적 준비가 잘 안 돼 있는 것 아닌가 우려가 든다"고 재반박했다.

이날부터 시장된 예비경선 여론조사 방식을 두고도 당내 일각에서 불만을 표시하는 등 곳곳에서 예민해진 모습이 노출됐다.

일부 당원들은 권리당원 게시판에서 후보들을 무작위 순서로 불러준 뒤 응답자가 직접 지지하는 후보의 이름을 말하도록 하는 방식을 두고 "조사원이 통화내용을 제대로 기록하겠느냐"고 문제삼았다.

이낙연 후보 측 정운현 공보단장은 페이스북에서 "경선 연기 논란 와중에 불거진 당과 지도부에 대한 불신감 때문 아니겠느냐"면서도 "당에서 조사원들의 통화 내용을 녹음하며, 각 캠프에서 사람을 보내 현장을 지켜본다고 한다.

당에서도 철저히 관리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재명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후원회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후원금 모금에 들어갔다.

이 후보도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갈 소중한 후원인을 모신다"며 "이재명에게 힘을 보태달라. 오늘보다 나은 내일, 더 나은 삶으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