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브넬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 암살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아이티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에는 150여명의 교민이 거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아이티의 모이즈 대통령이 총격으로 사망한 데 대해 유가족과 아이티 국민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모이즈 대통령이 사망한 충격적인 상황에서 아이티 국민들이 단합하여 조속히 정치·사회적 안정을 찾아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정부는 아이티의 안정을 위해 아이티 정부 및 국제사회와 계속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이즈 아이티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사저에서 괴한들의 총에 의해 암살됐다. 영부인인 마르틴 모이즈 여사도 총에 맞아 위중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모이즈 여사는 미국 마이애미로 후송돼 치료받을 예정이다. 2017년 취임한 모이즈 대통령은 대통령 권한을 강화하는 개헌을 추진하며 야권과 끊임없이 갈등해왔다.

클로드 조제프 임시 총리는 “비인간적이고 야만적인 행위”라 규탄하고 긴급 각료회의에서 아이티 전역에 계엄령을 선언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아이티에는 2주간 국가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8일 긴급회의를 소집해 아이티 상황에 대해 논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아이티에는 150여명의 교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대다수 봉제업에 종사하는 교민들 외에도 일부 선교사들도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변인은 “아직 현지 거주 우리 국민들의 피해 상황은 접수된 바가 없다”며 “다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서 주도미니카 대사관을 중심으로 현지 한인회 등과 긴밀하게 연락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관련 노력을 경주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