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변인을 뽑는 오디션에 ‘90년대생’인 임승호(27·왼쪽), 양준우 씨(26·오른쪽)가 나란히 1, 2위로 선정됐다. 총 12만 명이 참여한 문자 투표 결과 1, 2위 점수차가 단 1점에 그칠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다.

국민의힘은 5일 대변인 선발을 위한 공개 토론배틀 오디션 ‘나는 국대(국민의힘 대변인)다’ 결승 결과 임씨와 양씨가 대변인으로 뽑혔다고 밝혔다. 부대변인은 김연주(55), 신인규 씨(35)로 정해졌다. 30대인 이준석 당대표에 이어 20대 대변인이 선발되면서 정치권 세대교체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임씨는 경북대 법학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바른정당 청년대변인을 지냈다. 임씨는 “대변인단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 이준석 대표의 정치 실험에 대한 평가가 갈릴 것이라고 본다”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취업준비생 양씨는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오세훈 캠프 유세차에 올라 화제가 됐다. 양씨는 “며칠 전만 해도 집에서 게임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던 취준생이 제1야당 대변인이 됐다”며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라는 의미를 잘 새기겠다”고 말했다. 3, 4위를 차지한 아나운서 출신 김연주 씨와 변호사인 신인규 씨는 상근부대변인으로 활동한다.

이날 결승전은 TV조선과 당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TV’ 등을 통해 생중계됐다. 12만여 명이 시청자 문자 투표에 참여했다. 1위 임씨의 최종점수는 1058점, 2위 양씨는 1057점으로 1점 차이의 박빙 승부였다. 141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대변인단에 뽑힌 이들은 앞으로 6개월 동안 당을 대변해 주요 현안 브리핑 등에 나선다. 이 대표는 “공정한 경쟁을 통해 정당이 사람을 뽑을 수 있을까에 대한 실험이었다”며 “여러분을 발탁한 분들은 문자 투표에 참여해준 국민이라는 걸 알고, 섬기면서 대변인직을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좌동욱 기자 leftk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