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중 유일하게 이재명 경기지사를 옹호하는 발언을 해 이른바 '명·추 연대'가 주목받고 있다.

여권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은 5일 민주당 예비경선 방송토론회에서 추 전 장관을 향해 "언론이나 네티즌들 사이에서 명·추(이재명·추미애), 재·미연대가 화제다"라며 이 지사와의 단일화 가능성을 물었다. 이날 이 지사를 견제하는 이른바 '반명연대'의 공격이 거센 가운데 추 전 장관이 홀로 이 지사 엄호에 나서면서다. 추 전 장관은 이 질문에 "(이 지사의) 기본소득뿐 아니라 기본자산도 엄호한다. 뿌리가 지대 개혁"이라며 "진보정치의 개혁경쟁을 하고싶다"고 답했다.

이날 후보들이 이 지사 공격에 나서자 추 전 장관은 대놓고 엄호에 나섰다. 추 전 장관은 "정책을 비판하며 짚어주는 것은 모르겠지만 윤석열 후보를 가져와서 우리 후보를 비난하는 것은 원팀으로 가는 데에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고 역공했다. 그러면서 "박용진 의원이 윤 전 총장을 가지고 이재명 후보가 기본소득 공약을 뒤집는다, 이렇게 말하는 것도 과하다"고도 했다.

박 의원이 "(이 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정책이 없다고 뭐라고 했던데 흉볼 것이 없다"며 정책 말바꾸기를 지적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박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 "지난 토론회 때 이 후보께서 기본소득은 임기 내 하겠다고 안했다.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나"라며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이 지사는 연 100만 원씩 기본소득을 하겠다고 언급했고, 미국 타임지에 수억 원 광고비를 써서 광고도 했다"며 "만약 입장을 바꾼 거라면 국민들에게 사죄 말씀을 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에 대해 "당연히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고 맞섰다. 그는 "공정성을 회복하고 수요를 회복해 경제를 선순환하는 방법의 하나가 지역 화폐형 기본소득이다. 전액, 고액을 시작할 수 없다. 소액에서 시작하고 액수, 지역, 계층 등 동의 얻어서 차례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향해서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임명을 반대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졌고 이에 이 전 대표는 "어제 설명한 그대로다. 덧붙일 것 없다"고 답했다.

고은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