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스1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뉴스1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중심에 두기 위해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을 잘라낸 정부 공식 SNS의 사진과 관련해 “프랑스의 경우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잘라낸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는 게 중요하지만 여타 다른 나라들도 자기 나라 국가수반을 가운데에 두고 홍보하기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른 나라 국가 정상 사진을 자르고 한국보다 못해서 뒤에 있다고 하면 그 나라들에 대한 대단한 외교적 결례”라는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대한 답변이다.

최 차관은 “대한민국 대통령께서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며 “의전 서열과 임기를 고려된 자리라도 의미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상 공동 사진에서 문 대통령의 자리는 주최국인 영국이 의전 서열과 임기를 고려해 정해진 것이 드러났다.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의 자리는) 영국 측의 의전 서열에 따른 것”이라며 “대통령이 앞줄에, 총리는 뒷줄에 그런 원칙이 있는 것이고 그 다음에는 대통령의 임기에 따라서 순서를 정하는 게 영국의 의전 원칙이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주최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를 좌우로 2017년에 취임한 문 대통령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서고, 올해 취임한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릴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이 바깥쪽에 섰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최 차관이 다른 나라들도 자국의 국가 수반을 가운데에 두고 홍보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가 이번 사태를 외교적으로 큰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앞서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지난 14일 “대한민국이 사실상 유일한 초청국으로, 주요 선도국으로 G7에 참석했다”며 “자리나 의전 등을 볼 때 실질적 G8으로 자리매김했다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장에 있었던 제가 봤을 때 아무 문제가 아니다”라며 “부처(외교부)에서 더욱 단호하게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최 차관을 옹호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