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도 기본소득을 제안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거꾸로 인용한 사기”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유승민 전 의원과의 SNS를 통한 설전 중 “노벨상 수상자인 배너지·두플로 교수 부부가 모든 국민에게 연간 100만원 정도의 소액을 기본소득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존경받는 개발경제학자 배너지·두플로 교수는 선진국의 기본소득에 대해 이 지사와 정반대 입장”이라며 “알면서 치는 사기인가, 아전인수도 정도껏 하라”고 이 지사에 직격탄을 날렸다.

윤 의원은 직접 배너지·두플로 교수의 저서인 ‘힘든 시대를 위한 좋은 경제학’의 해당 문구를 소개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이 책은 가난한 나라의 경우에만 기본소득이 효과적일뿐, 선진국에서는 기본소득으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책에는 “부유한 나라와 달리 가난한 나라는 ‘보편기본소득‘이 유용할 수 있다”며 “개발도상국은 복잡한 프로그램을 운용할 행정역량이 부족하고 농촌기반 사회라 소득파악도 어렵기 때문”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면서도 “선진국은 일 자체가 목적의식, 소속감, 성취감, 존엄성, 자아계발 등 삶의 의미를 가꾸는 주축”이라며 “선진국 사회가 현재 당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고 보편기본소득으로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일자리를 만들고 지키는 것, 근로자의 이동을 돕는 것이 핵심"이라고 쓰여있다.

윤 의원은 “원래 내용을 뒤집어 본인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처럼 꾸며대는 정치인을 어떻게 이해해야할까”라며 “잘 번역된 저서가 서점마다 깔려 있어 금방 확인가능한 문제에 대해 이 정도 거짓을 내놓을 정도면, 확인하기 쉽지 않은 다른 문제들은 오죽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