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바로 아래 직책인 ‘제1비서’를 신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의 위임을 받아 총비서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자리로 해석된다.

1일 대북소식통 등에 따르면 북한은 올해 초 노동당 8차 당대회에서 ‘조선노동당 규약’을 개정하고,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제1비서를 선거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김정은의 위임을 받아 회의를 지도할 수 있다고도 적시했다. 개정된 당규약에는 “당수반(김정은 총비서)의 혁명 영도를 더욱 원만히 보좌하며 당사업과 당활동을 보다 민활하게 진행해나가기 위한 현실적 요구를 구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2년 집권한 김정은이 신뢰하는 측근들에게 권한을 조금씩 위임하고 있다는 분석은 지난해 국가정보원의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 등을 통해서도 흘러나온 바 있다. 스스로 권력 기반이 공고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란 해석이 나온다. 다만 제1비서가 누구인지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일각에선 김정은의 최측근인 조용원 당 조직비서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등을 위한 자리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공개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주장하는 북한은 지난달 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세계보건총회(WHA) 제74차 연례회의에서 “일부 국가가 백신 국수주의로 필요한 분량보다 많은 백신을 확보하고 저장하는 불공평한 현실이 벌어지고 있다”는 성명을 냈다. 미국을 겨냥한 것이다.

당초 백신 공동구매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는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199만2000회 분(99만6000명 분)을 공급하기로 하고, 지난달 말까지 1차분(170만4000회 분)을 전달할 계획이었지만 미뤄졌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