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전 최고위원. 연합뉴스
이준석 전 최고위원.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유승민계 논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갈등' 등에 대해 "공과 사는 철저히 구분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사적인 친분이나 감정으로 당을 운영한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더 객관적으로 당운영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은 27일 저녁 한 유튜브 방송에서 "제가 유승민 전 의원과 친하고, 안철수 대표와 사이가 안좋다고 알려져있다"며 "하지만 제가 오히려 당대표가 되면 가장 큰 피해자는 유승민 의원이 될 수 있고, 반대로 가장 큰 수혜자는 안철수 대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왜냐하면 제가 조금이라도 유승민 의원에게 도움이 된다고 인식될만한 행동을 하면 바로 누군가 비판할 것"이라며 "거꾸로 제가 안철수 대표에게 조금이라도 불이익 준다고 해석되는 행동을 한다면 '안철수와 사적인 감정때문에 그런것 아니냐'고 비판할 거다"라고 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보수층내에 유승민 의원에 대한 반감이 있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유 의원과의 친소관계를 잡아서 공격 하는것 같은데, 국민들이 제가 계파적 이해관계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볼지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시키는 대로 하는 사람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안 대표와의 합당은 즉시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이 전 최고위원은 "안철수 대표의 대중의 지지를 얻는 능력은 탁월하다"며 "그 가치가 우리당 필요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홍준표 의원이 저를 비판했지만, 공과사는 구분하기 때문에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쿨하게 대하겠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